안녕하세요! 내 집 마련을 꿈꾸고 계시는 분들에게 요즘 가장 큰 관심사는 3기신도시 사전청약 조건이 아닐까 싶은데요. 얼마 전 국토교통부는 이에 관한 공급 신청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갈수록 집값이 치솟는 이때 그래도 가장 합리적으로 내 집을 마련하려는 분들에게는 이 제도가 가장 최선의 선택지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나도 신청이 가능한지 한번 알아볼까요?
먼저 이곳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는 정부가 수도권 주택 공급 확대 방안의 일환으로써 서민주거안정과 주택시장을 위해 만든 공공 주택 지구입니다. 첫 시작은 인천 계양으로 1050세대를 이번에 선정한다고 합니다. 본래 뽑은 일정 1~2년 전에 미리 입주자를 뽑는 것으로 만약 대상이 된다면 무조건 넣는 것이 좋죠.
가장 메리트는 처음에 말했듯이 바로 가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주변 시세의 60~80% 선으로 새집을 분양받아 들어갈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번 인천 계양을 살펴보면 3억 4천에서 4억 5천의 수준인데요. 역시나 가격대가 높긴 하지만 입지여건이나 앞으로를 생각해 본다면 3기신도시 사전청약 조건이 되어 당첨만 된다면 좋은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들이 응모를 할 수 있을까요? 먼저 신청자, 배우자, 세대별 주민등록에 있는 직계존속 및 비속이 모두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이를 만족한다면 다음으로 내가 1순위가 되는지를 살펴보셔야 하죠. 이 부분은 지역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는데요. 투기나 청약 과열 지구로 규제를 받고 있는 곳이라면 통장 가입 2년이 지나야 하며 그 외의 지역은 수도권은 1년, 비수도권은 6개월만 지나면 됩니다.
3기신도시 사전청약 조건이 된다면 어떻게 신청을 하는지도 아셔야 하죠? 정부에서 모집하는 것이기 때문에 복잡할 것이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 이는 생각보다 매우 간단합니다. 직접 은행 지점에 방문을 해서 오프라인으로 할 수도 있고 청약 home 온라인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온라인으로도 가능하죠. 인터넷으로 하실 경우에는 미리 공동 인증서를 준비해두셔야 합니다.
7월부터 12월까지 3만 가구가 공급이 되며 이 중에서 1만 4천 세대 정도가 신혼부부를 위한 것이라고 하니 신혼부부의 경우는 대상이 된다면 꼭 한번 넣어보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네요. 현재 발표된 일정에 따르면 7월에는 인천, 남양주, 성남, 의왕, 위례, 10월에는 남양주, 성남, 인천, 파주, 11월에는 하남, 과천, 12월에는 부천, 남양주, 고양을 모집한다고 합니다.
각 지역마다 신청을 할 수 있는 날짜가 다르기 때문에 3기신도시 사전청약 조건이 되는지 체크해보시면서 나는 어느 곳에 지원을 할지도 미리 생각하고 기억해 두셔야겠죠? 그리고 이번 같은 경우 서울, 경기, 인천에 거주하는 분만 신청이 가능한데요. 또한 일정 기간 거주 요건을 충족할 경우 우선권도 받을 수가 있습니다. 투기과열지구는 2년 이상, 그 외는 1년 이상이면 된다는 점도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