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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지원정책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감면 신청방법(+신청기간 지원대상 지원금액)

by 정식네 2021.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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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방법(+신청기간 지원대상 지원금액)

 

- 목차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이란?

-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 중소기업의 취업을 활성화하고, 청년층과 노년층,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을 장려하기 위해 해당 대상자의 소득세를 감면해주는 제도입니다.


1.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기간

- 신청기간 : 상시 신청 가능합니다.


2.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지원대상 및 지원금액

- 지원대상 : 중소기업에 2012년 1월 1일 이후 취업한 자


(중소기업 기준 : 자산 5천억 미만이고, 중소기업규모 기준에 해당하는 경우 아래 사진 참조)

 

 

아래의 대상자는 모두 2021년까지 입사하면 적용되며, 일몰시기는 매년 개정하면서 연장됩니다. 따라서 신청 시에는 입사일과 적용 기간만 신경 쓰시면 됩니다.

  • 청년(만 34세 이하) : 2012년 1월 1일 (법이 시행된 시기)부터 2021년 12월 31일 (일몰 예정시기) 사이에 취업한 사람으로 취업일로부터 5년간 적용
  • 60세 이상, 장애인  :  2014년 1월 1일 (법이 시행된 시기)부터 2021년 12월 31일 (일몰 예정시기) 사이에 취업한 사람으로 취업일부터 3년간 적용
  • 경력단절 여성 :  2017년 1월 1일(법이 시행된 시기)부터 2021년 12월 31일(일몰 예정시기) 사이에 취업한 사람으로 취업일로부터 3년간 적용

- 지원내용

 

  • 감면기간

소득세 감면 기간은 취업일로부터 3년간입니다. 단, 만 34세 이하의 청년만 취업일로부터 5년간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18.5.29 개정) (최초 취업일 이후 소득세 감면 혜택 받지 않은 공백 기간도 3년에 포함됩니다.)

  • 감면 세액 비율(근로소득 세액공제는 감면비율만큼 차감하고 적용됩니다.)  

- 2018년 이후 취업자 : 소득세 70% 감면, 150만 원 한도
  만 34세 이하 청년의 경우, 소득세 90% 감면, 150만 원 한도(2018.5.29 개정)
- 2016년 이후 취업자 : 소득세  70% 감면, 150만 원 한도
- 2014년 이후 취업자 : 소득세  50% 감면, 제한 없음
- 2012년 이후 취업자 : 소득세 100% 감면, 제한 없음


3.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방법

- 신청방법

 

1. 홈택스 홈페이지 > 공동 인증서 로그인
(사업장에서 근로자의 소득세 감면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2. 신청/제출 > 과세자료제출 > 중소기업 취업자에 대한 소득세 감면 명세서

 

 

3. 제출 방식 선택 > [직접 작성 제출 방식] 클릭

 

 

4. [01. 기본정보 입력] > 사업장 기본정보 입력 > [저장 후 다음 이동] 클릭

 

 

5. [02. 상세내역 입력] > 감면 적용 대상자(근로자) 정보 입력 > [등록하기] > [과세자료 작성 완료] 클릭
(여성 또는 산업기능요원등 병역을 이행한 자가 아닌 경우, 병역근무기간 미 선택 또는 0으로 선택)

 

 

6. [03. 과제자료 제출] > 최종 확인 후 > [제출하기] 클릭

 


4.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자주 묻는 Q&A

- 자주 묻는 Q&A

 

Q.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은 누가 신청하나요?


A. 원천징수 의무자인 사업자(회사)에서 홈택스로 직접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Q.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은 언제까지 신청해야 하나요?


A. 2월에 진행되는 연말정산 이전에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연말정산 이전에 신청하지 않는 경우 경정청구로 진행 가능하나, 경정청구 진행 시 세무서에서 처리하는 데에 여러 시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Q.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이미 신청했는데 매년 신청해야 하나요?


A. 아니요, 근로자가 기존에 감면 혜택을 받고 있었다면 따로 신청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근로자가 이전 직장에서 신청했는데, 이직한 우리 회사에서 또 신청해야 하나요?


A. 네, 감면 혜택을 받던 근로자가 이직했을 때에는 이직한 새 사업장에서 다시 신청해야 합니다. 해당 감면은 최초 취업일로부터 3년(청년은 5년) 간 중단 없이 적용받는 것으로, 제출 시 감면기간은 최초 취업하신 취업일로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Q.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 시 군 복무기간이 왜 필요한가요?


A. 병역을 이행한 자의 경우 중소기업 취업자에 대한 소득세 감면 적용 시 연령 계산에서 차감합니다.
(단, 방위산업체 근무 등 산업기능요원의 경우, 병역을 이행한 자로 보지 않아 중소기업 취업자에 대한 소득세 감면 적용 시 연령 계산에서 차감되는 군 복무기간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5.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홈페이지 및 문의처


 

 

오늘은 이렇듯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정보 들을 잘 활용하셔서 차질 없이 지원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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